2,447건 합격수기 확인하기
합격자수 1위

2023년 합격수기

HOME 합격수기 2023년 합격수기

합격수기
강원청 최종합격 후기입니다.
DATE
2023-08-22
NAME
최성은
조회수
2,130
최성은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1. 수험기간

2022년 12월 28일~ 2023년 6월 2일 (약5개월)

직장병행 하면서 주말도 없이 공부해서 초시합격했습니다.

진짜 검색 많이 해보고 유상통 결정한 스스로가 너무 대견하네요

저는 유수쌤이 짜주신 커리 그대로

실행했고 최종합격했습니다. 그냥 유수쌤 믿고 가세요~(마지막까지 감동주신 쌤~)

 

2. 과목별점수

한국사80 우편95 금융90 컴퓨터일반75

총점 340

 

1월~2월

한국사(기본강의, 필노강의), 컴퓨터 일반(기본강의, 심화강의, 기출강의)

우본에서 우편금융 교안 나오고 강의 올라오면 우편금융에 집중해야 한다는 유수쌤 말대로

2월까지 한국사와 컴퓨터일반은 빠른 배속으로 완강했습니다.

컴일은 이해가 되든 안되는 우선 완강이 목표였기 때문에 이해 안되는 부분은 그냥 넘어가면서 들었어요.

2월부터는 한국사는 출퇴근 시간 활용해서 도끼쌤 유튜브 필노강의만 듣고, 오전에 출근전 아침먹으면서 기출문제집 풀이,

컴일은 라이브특강 들으면서 주말 오전 7시부터 9시까지는 컴일 공부시간으로 정해서 컴일 기출풀이하면서 모르는 부분만 심화강의 다시 듣기 진행했어요

 

2월이후

우편/금융

유수쌤이 강조하신대로 컴일은 라이브특강만 듣고 우편금융만 집중해서 공부했어요(한국사는 위에 적은대로 출퇴근 시간과 아침 식사시간정도 투자했구요. 틈틈이 휴식시간에 유상통 문제은행 문제 풀었습니다.)

특히 우편은 단순 암기과목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봐줘야 하구요

저같은 경우 금융은 이해가 선행이 되니 우편만큼 공부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는 효자과목이었습니다. 저는 회독수는 그리 큰 의미를 두지 않았어요.

까페에 보면 10회독이니 20회독이니 얘기가 많을텐데

그보다 자기 페이스대로 공부해 나가는게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우편금융은 교재를 아무리 달달 외웠어도 문제를 풀다보면 멘붕옵니다

무조건 예상문제집 꼭 꼭 풀어보세요. 저는 예상문제집 1회독으로 문제 유형 파악하고(이때 문제 풀면서 황당했어요. 분명 교재 달달 외웠는데....) 다시 교재 암기...시험 앞두고 예상문제집 다시 한 번 회독 하고 교재암기에 집중했습니다. 고쌤 예상문제집 아니었으면 교재 달달 외우고도 성적 절대 잘 나올수 없었을거예요.

 

3. 최종합격 소감

40대 후반 너무 늦은 나이에 시작한거 아닌가 하는 걱정도 했었는데

또 이나이에 이렇게 합격하고 나니 그 성취감이 말도 못하게 좋아요

최종합격을 계기로 자존감도 엄청 올라갔네요.

 

4. 계리직 공무원 포부

제 2의 인생을 살게 된것 같아 너무 좋습니다.

그래서 정말 열심히 잘 해보려구요

꾸준히 공부해서 전문적으로 상품 안내도 잘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주변을 잘 돌볼줄 아는 계리직 공무원 되고 싶어요.

 

5. 필기시험 준비와 시험장에 대한 노하우

직장병행 아줌마라 애들 학원 픽업에, 집안 행사에... 사실 공부에만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이긴 했어요. 하지만 퇴근 후에는 저녁만 먹고 바로 혼자 방에 들어가서 공부하고 출,퇴근 시간 적극 활용하면서 점심시간은 점심식사를 포기하고 온전히 한시간 공부에 집중했습니다.(회사 근처 카페도 가고 커피값이 부담되면 근처에 공원이 있어서 공원 벤치에 앉아서 공부했어요.) 주말에도 특별한일 없으면 오전7시부터 공부시작 했어요. 정말 시간을 쪼개가며 공부에만 집중했습니다. 다만 제 나름의 힐링타임은 꼭 가지면서 스트레스 해소는 했습니다.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무조건 예쁜 카페에 가서 커피 마시고 왔구요

토요일 예능프로 1개, 일요일 예능프로1개 보면서 스트레스 해소 했어요.

직장병행이든 전업이든 대부분 기혼여성분들이 많으실텐데 공부하면서 너무 다 잘해내려고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애들 방치되고 집안 눈뜨고 못봐줄만큼 이긴 했지만 그냥 눈 딱감고 하다보면 시간 금방 지나간답니다.

시험장에 가실 때에는 꼭 수능용 시계 챙겨가세요. 제가 본 시험장은 시계가 없었어요. 감독관님이 남은 시간 알려주시긴 하지만 내 페이스대로 문제 풀이 하려면 시계 필수입니다.

그리고 문제풀고 마킹할 시간 여유있게 연습하세요. 저는 마킹까지 끝내고 시간 여유가 있어서 다시 한 번 확인, 마킹 실수는 없었는데 시간에 쫓겨서 마킹 실수 하신 분들 있으신 걸로 알아요. 봉투모의고사 보면서 시간체크 연습하시고 평소에도 한국사나 우편 금융은 답안 체크 시간 단축시킬수 있도록 연습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그러려면 우선 공부가 확실히 되어야 겠네요.특히 우금의 말장난 문제 유형 익숙해 지셔야 해요)

 

6. 면접준비와 실제 면접 당시에 대한 노하우

면접준비 역시 유상통에서 제공해주신 커리로만 준비했습니다.

유상통에서 제공해주시는 오프라인 면접특강에서 전체적인 맥락 잡으시고, 모의 면접 통해서 부족한 부분 보충, 온라인 화상 코칭으로 마지막 정리까지 하면 충분해요.

물론 스터디 조원들과의 협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같이 자료조사하고 사조서 작성하고 발표하는 연습하면서 한주한주 발전하는게 느껴져요.

혼자 있을때도 수시로 입밖으로 소리내어 말하는 연습 꼭 하시구요.

저는 남편 앞에 앉혀놓고 발표 연습해보고 답변에 대한 조언도 얻었어요.

그리고 다들 부담스러워하는 사전조사서는 스터디하다 보면 시간안에 다 쓸 수 있게 되니까 미리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유상통에서도 사전조사서 예상문제 따로 올려주시는데 그거 연습하면 충분합니다. (하다보면 어떤 문제에도 가능한 돌려막기용 아이템이 생겨요.^^)

실제 면접장에서는 “그냥 대화하는거다”라고 마인드 컨트롤 했어요. 실제로 면접관님들 그렇게 무섭게 하지 않으니까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대화 하듯 하면 된답니다.

저는 처음에 들어가면서 활짝 웃으면서 들어갔는데 면접관님도 같이 웃어주셔서 긴장이 좀 풀렸습니다. 무조건 웃는 인상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긴장이 되어 내 목소리의 떨림이 느껴지더라도 웃는 표정으로 또박또박 차분하게 이야기 하시면 좋은 인상 남길수 있을 거예요.

 

7. 계리직을 준비하는 수강생 모두에게 남기고 싶은 말

공부시간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공부시간이 길다고 그 시간 내내 집중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공부할 시간이 적어서 시험 못보고 그러는건 아닌 것 같아요. 각자 주어진 시간 최선을 다해 활용하면서 스스로 대견하다 다독여 주시고, 유수쌤이 짜주는 일정으로 최대한 열심히 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거예요. 저도 계리직 아무것도 모르는 초시라 무조건 선생님말만 잘듣자 하면서 공부했거든요. 선생님말 잘들어 손해 볼일 없어요.

힘든 수험생활 다시 시작하는 우리 모두 진짜 모두 대단하다 생각해요...화이팅!!!

 

 

 


최성은님 필기 합격수기입니다.
나이 : 47세 /직장병행 /초시생(완전 노베이스, 다만 한능검 취득할때 일주일 거의 밤샘 준비)
응시지역 : 강원지방우정청 
공부기간 : 2022년 12월 28일 유상통 돈워리패스 결제(약 5개월) 돈워리 과정으로만 준비
총점 : 340

처음에 계리직이라는 직렬에 대해 너무 늦게 알게되어 24년 시험을 계획했었습니다.
그런데 위드유수에서 유수쌤의 조언에 힘입어 23년 시험을 목표로 하고 이렇게 필기합격 후기까지 쓰게 되었네요
유수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유수쌤은 저에게 1년이란 시간을 벌어주셨어요.(물론 면접이라는 후덜덜한 과정이 남아있지만 꼭 합격하겠습니다.)

<컴퓨터일반 75점>
모든 과목이 그렇지만 컴퓨터일반은 정말 유수쌤 아바타처럼 그저 유수쌤 하라는대로만 했어요
라이브강의 전까지 최소한 기초, 심화강의는 들어놓으라 하셔서 퇴근하고 새벽2시까지는 매일매일 컴일 강의만 들었습니다.
라이브강의 전까지는 기출강의까지 모두 끝냈습니다.
처음에 기초강의 들을때는 이해 안되는 것도 많았지만 유수쌤의 지금은 이해 안되는거 당연하다 할수록 점점 이해 될거다라는 말만 굳게 믿고 그냥 꾸준히 강의 들었습니다.
컴퓨터일반이라는 과목이 어렵기는 했으나 유수쌤에 대한 팬심과 새로운 것을 알아간다는 재미가 또 쏠쏠해서 공부하는 시간이 재미있었어요.
라이브강의 시작하고나서는 평일은 따로 복습없이 실시간 라이브강의로만 학습했고 주말 오전2시간은 컴일 복습시간으로 이용했습니다.
유수쌤이 하라는 대로 과정 잘 따라가고 유수쌤이 매번 강조하는 말씀....틀리지 말아야 할 문제만 맞춰도 50점은 무조건 나옵니다. 저는 이제 유수쌤이 팥으로 메주쑨다고 해도 믿을라구요
라이브 특강은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거 추천해요. 저도 처음엔 시간이 모자라단 생각에 다음날 업로드 되는거 빠른배속으로 들을까도 생각했지만
실시간 라이브특강이 주는 힐링이 있어요. 함께 공부하는 동지들...예전 학창시절 같은반 친구같은 그런 내적 친밀감과 동질감이 오히려 더 힘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한국사 80점>
컴일 라이브강의 시작일을 기점으로 우금에 집중해야 했기 때문에
한국사도 컴일과 같이 2월 라이브강의 전까지 기본이론하고 필기노트 핵심정리 기출문제까지 열심히 들었어요.
처음에는 한국사를 흐름으로 이해하면서 공부하겠다 주의였는데 도끼쌤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이런 쌤이 계실까 싶을정도로 너무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공부자체가 너무 즐거웠어요.
다들 도끼쌤을 암기팁에 강하다 하시지만 울쌤 암기팁 뿐만 아니라 흐름과 스토리 동시에 잡히도록 정말 잘 가르쳐 주십니다. 한국사는 정말 깔깔 웃으면서 공부했어요.
공부시간도 부족해서기도 했지만 한국사 강의가 너무 재미있어서 회사에서 일하면서 그냥 라디오처럼 계속 틀어놓고 이어폰으로 소리라도 들으면서 공부했구요
무조건 기본강의 듣고 필노핵심정리 들으셔야 해요. 시간없다고 필노강의만 들으면 아니되어요.
라이브때 해주신 연도특강도 너무 좋았습니다.
2월말부터는 한국사 역시 우금에 집중하면서 따로 시간내서 공부하지는 않았구요. 출퇴근 시간은 종우쌤 유튜브에서 종우쌤이 읽어주는 필기노트 시험전날까지 듣고
회사에서도 일하는 내내 라디오처럼 듣고 출근전 조금 일찍 일어나서 기출문제 푸는 식으로 복습했습니다.

<우편 95점>
공고나면 우금에 집중해야한다는 유수쌤말을 철썩같이 믿고 정말로 우금에만 집중했어요
처음에는 이종학쌤과 고민석쌤 두분 강의 교차로 듣다가 너무 버거워서 고민석쌤에 정착했구요
우금은 우정사업본부에서 교안이 나오고 문제가 다 그 범위에서 나온다고 들어서 책만 달달 외우면 되겠거니 생각하고 강의 들을 시간도 빠듯한데 독학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무조건 강의 한번씩은 들으셔야 합니다.
저도 처음에 저런 생각으로 독학하려다 도저히 답이 안나와 강의로 선회했어요
확실히 강의를 들으니 혼자할때보다 정리가 잘 되요. 시간 아끼려다 시간 버리지 말고 무조건 강의듣는거 추천합니다.
고쌤의 꼼꼼한 강의는 정말 너무 매력적이예요. 강의도 강의지만 저는 정말 예상문제집 도움 진짜 많이 받았습니다.
우금 교안 위주로 공부하고 고쌤 예상문제집으로 출제경향 파악한 후에 다시 교안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예상문제집은 무조건 필수로 하시라고 권해드려요.
핵심ox는 마지막 시험보기전에 정리하는 용도로 훑어봤네요.

<금융보험 90점>
금융파트는 저는 생각보다는 오히려 수월했던것 같아요
처음 회독할때는 너무 어렵게 느껴졌는데 강의듣고 교재반복하면서 이해가 되면 나중에는 우편이나 보험처럼 계속 암기하지 않아도 문제가 풀리더라구요
금융은 무조건 이해가 우선입니다. 이해 안되는 부분은 강의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처음엔 어렵지만 한 번 이해가 되면 금융공부할 시간에 보험파트 한 번 더 볼수 있는 시간 확보가 가능한 과목입니다.
제일 난제가 보험상품이었는데 
보험 버릴까도 생각했지만 출제문항수가 쉽게 버릴만한 파트는 아니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얘기하셨지만 보험상품은 무조건 반복입니다. 
고쌤 말씀대로 우선 보험상품을 쭉 훑어보고 주요보장 먼저 암기했습니다.  주요보장이 왠만큼 암기가 됐다 싶으면 주요특약내용이나 각 보험마다 특징적인 내용들을 같이 외웠구요
가입나이같은 세부적인 내용은 마지막으로 외웠습니다.


<정리하면서>
유수쌤이나 도끼쌤 고쌤의 수험생보다 더 열심인 쌤들 보면서 진심으로 합격으로 보답해 드리고 싶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합격으로 쌤들께 보답해 드릴수 있어서 너무 기쁘고,
시험전날까지 연차 한번 안쓰고 이렇게 공부를 열심히 한적이 있었던가 싶게 열심히 한 스스로가 너무 대견하기도 하네요.
쌤들은 진정 제 인생 최고의 쌤들이셨어요. 합격수기로나마 감사한 마음 표현합니다.
아...그리고 유상통 문제은행 진짜 좋아요. 회사에서 잠깐잠깐 짬날때마다 문제은행으로 컴일이랑 한국사 문제푼게 진짜 많이 도움됐어요
유상통 진짜 너무 사랑합니다.~
최상단 올라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