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47건 합격수기 확인하기
합격자수 1위

2023년 합격수기

HOME 합격수기 2023년 합격수기

합격수기
경북청 최종 합격 수기입니다.
DATE
2023-08-30
NAME
조정화
조회수
2,297
조정화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1. 수험 기간
22년 4.5개월 + 23년 5개월 = 총 9.5개월(퇴직후 전업기간 3개월)
22년 시험이 끝나고, 직장을 다니다보니 책상에 앉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루 한 두시간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저는 22년 4.5개월도 나름시간 쪼개가며 열심히 했던 덕에 1월부터 다시 공부하는데 기억이 금방 났고, 스퍼트가 붙었던 것 같아요.
시험이 임박하지 않았을 때 조금이라도 공부하는 것이 나중에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됩니다!
점수는 어느 순간 확 ! 오르거든요!

2. 과목별 점수
한국사 70점, 우편 90점, 금융 90점, 컴일 75점 = 평균 81.25점(한자, 영어 다틀림..)

3. 최종합격 소감
상당히 힘들고 긴 여정이었고, 이 순간만을 꿈꾸고 기다렸는데, 너무 행복하고 그동안의 노력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행이고 뭐고 그냥 아무것도 안해도 너무너무 행복한데 주변에서 축하해주니 더할나위 없이 행복합니다!

4. 계리직 공무원 포부
인생을 살면서 이렇게나 간절했던 적이 있었나 할 정도로 간절하게 최종합격까지 한 만큼 이 순간 절대 잊지 않을거에요.
계리직 공무원이 되어서도 주어진 상황에 불평하지 않고, 업무도 잘 해내고싶고, 즐겁게 일하고 싶습니다. 
수험생활, 면접 준비 기간 얼마나 힘들게 합격했는지 늘 되새기며 살겠습니다.

5. 필기 시험 준비와 시험장에 대한 노하우
1) 시험준비 및 퇴직고민
직장병행을 하다가 3월부터 그만두고 전념했기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직장병행하는 2달간은 직장에 있는 시간 빼고 전부 공부하는데 투자했고, 1시 이후에 잠을 잤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만두고는 아침 7시반쯤에 일어나서 밤 12시 부근에 잤고, 순 공부시간만 평균 11시간 정도 되었습니다. 순 공부시간을 체크하는데 열품타 어플 도움을 받았고, 어플을 설치하니 핸드폰 만지는 시간이 확실히 줄어들었어요.
직장을 그만두는 것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하고싶은 말은 계리직으로 확실히 정하신거면 그만두고 몰두하시길 추천합니다. 
저 또한 직장을 그만두는데까지 상당히 고민했고, 결과적으로는 그만두었기 때문에 여유있는 점수로 합격했다고 생각해요.
경력단절이 되는 것까지 각오했고, 그만큼 될때까지 한다는 마음으로 그만뒀습니다. 이러한 의지라면 더 고민하지마시고 그만두시길 추천해요.
저는 진짜 하루종일 공부만 했어요! 계리직은 아무래도 우 금 이라는 과목이 적은 범위긴 하다보니 막판 3개월만 집중했어도 고득점이 가능했던 것 같아요. 

2) 과목별 특징 및 공부방법
한국사는 한능검으로 대체 되었기 때문에 이것부터 따면 될 것 같고, 계리직 한국사는 너무 어려워서 잘 된 일이라 생각해요.
우편과 금융은 책을 정말 달달 외워야하고, 문제집을 다양하게 보면서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려고 해야합니다. 똑같은 페이지만 보다보면 다 아는 것 같고, 눈에 안들어오는 부분들이 있더라구요. 문제집을 회독하듯이 읽고, 오엑스도 내가 맞춘다 틀린다에 연연하지 않고, 그냥 회독이라고 생각하고 공부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문제집은 고쌤, 이종학샘꺼 다 사서 풀면되고, 시간 되시는 분들은 하샘 것도 푸시면 좋아요. 그 외의 문제집은 퀄리티가 너무 떨어져서 볼 필요 없는 것 같아요.
컴퓨터일반은 이론서는 대강대강 봤고, 우금과 다르게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닌, 선생님께서 집어 주시는 것 위주, 트렌드 위주, 중요한 것 위주로 보면 좋아요. 우금과는 다른 공부방법으로 접근해야하고, 유수샘 강의 잘 들으시고, 라이브특강 매일 따라가면 합격 점수 나오는데에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이번에도 어려웠고, 당황스러운 문제들은 많이 있었지만, 선생님이 알려주신 푸는방법을 적용해서 당황 1초하고 바로 문제 풀었던 것 같아요. 계리직은 우편 금융 보험 이 과목들로 승부봐야 합니다. 우금보는 달달 외운다, 컴일은 이해하고 문제 많이 풀어본다는 차원으로 접근하면 좋습니다.

3) 시험장 당일
대구공업고등학교에 배정받았고, 적당히 일찍가서 요약노트 보았습니다. 그래도 눈에 잘 들어오진 않았지만, 보려고 노력했고, 공부를 열심히하고 보니 작년과 다르게 많이 떨렸습니다. 창문 바라보며 심호흡 몇 번 하고 시험 봤습니다.
한 20분 정도 남겨두고 마킹을 시작했는데, 마킹하면서 고민했던거 조금 생각하다보니 마킹 검토를 컴일은 하지 못했어요. 그래도 다행스럽게 예상 점수와 똑같이 나왔습니다. 저는 작년에도 마킹 실수는 하지 않았고, 마킹 실수 안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떨지 않고 침착하게 하나하나 천천히 체크하시면 검토하지 않아도 정확하실 수 있을거에요.

6. 면접 준비와 실제 면접 당시에 대한 노하우
필기합격날 유상통에서 만들어주신 단톡방에서 면접 조원을 구했고, 주 2회~3회 오프라인 만남을 가지고, 마지막주에는 전날 빼고 다만났어요. 이슈 사항 공유하고, 아이디어 공유하고, 되는데로 다 공유했어요. 시간도 너무 빨리가고 스터디원들 만나는 것으로도 마음이 놓였다고 해야할까요? 생각보다 면접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해서 같은 처지에 있는 우리끼리 의지를 많이 했던 것 같아요. 면접 결과 기다리는 일주일 간 만나서 술도 마시고 너무 즐거웠고, 결국 성적 상관없이 모두 다 합격했어요! 
2주만에 모의면접을 했고, 면샘께 피드백 받았습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한명씩 다 봐주시고, 고쳐주시는데 너무나도 큰 도움 얻었습니다. 모의면접 피드백 받은 걸로 팀원들 다 고치고 준비했어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제가 생각해보니 저희조는 다들 잘 하는편이었던 것 같고, 서로 아이디어 공유를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런 부분이 기본적으로 사조서 작성할 때 장점이 된 것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저희조는 다들 인상이 좋았던 것 같아요. 제 자신은 확신할 수 없었지만 저희 조원들은 별일없으면 다 붙을 것 같았어요. !!!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연습하면 늘고, 아이디어도 많아지고, 잘하게 됩니다! 저희조는 20대, 30대, 40대 다양했고 성적도 다양했고 다 붙었으니, 모두들 열심히 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거라 생각해요.

7. 계리직을 준비하는 수강생 모두에게 남기고 싶은 말
계리직 준비를 하고자 결심한만큼 내 선택에 후회없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시면 됩니다! 하루종일 공부만 하면서도 최소한의 휴식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공부만하면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이고, 초반에 달리시다가 뒤에 집중 못하셔서 포기하시는 안타까운 상황도 봤으니, 페이스 조절 잘하셔야 해요. 뒤로 갈수록 아는 것도 많아지고, 매일 똑같은 공부에 너무 지루하고 힘든데, 지치더라도 이겨내고 꾸준히 계속해서 공부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길입니다.
유상통에서 제공해주는 강의와 문제집, 마지막 모의고사 모두 순서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너무너무 힘든 여정이기도 하지만, 지금 몇개월, 몇년 투자해서 남은 인생 공무원으로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충분히 투자가치 있는 시간이라 생각해요.
계속 되새기며 공부했던 것 같아요. 꼭 합격해서 공무원이 되어 자랑스러운 딸, 아내, 미래에 태어날 내 아이의 엄마가 되겠다고!!!
수험생활을 하며 옆에서 응원해주는 가족들 말고는 아무도 우리의 합격을 바라지 않아요. 우리를 응원해주는 유상통 말고는요! 그러니 잠시 친구들, 친척들과의 만남은 미루고, 자기 자신을 믿고 열심히 열심히 공부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을 거에요. 
다 끝나고 공무원 시험 합격했다고 주변에 자랑하니 이렇게 행복할 수가 없어요. 이 순간만을 꿈꾸며 힘들때 눈물 닦으며 공부했는데, 정말 보람있는 요즘입니다. 경쟁률, 컷트라인 등 그 어떠한 것에도 흔들리지 말고 100점을 향해 공부하시면 모두가 좋은 결과 있을거에요. 화이팅!
 
조정화님 필기 합격수기입니다.
준비기간
 1)직장병행 2022.01~2022.05 (약4.5개월) 
 2)직장병행 2023.01~2023.02(2개월)+ 퇴직 후 전업공시생 2023.03~2023.05(3개월)
-저는 직장 다니고 있어서 아무래도 시험끝나고 공부를 아예 안하게 되었는데, 마음 먹으신 분들 하루에 한두시간이라도 공부하신다면,
공고 후 본격 시작할 때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저 또한 22년 시험 4개월 직장병행 시 희망을 가지고 정말 최선을 다해서 했던 것이 23년 시험 공부 시작 시 큰 도움이 되었고,
그 때 공부에 탄력을 받아서 퇴직까지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짧은 준비기간으로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분들, 최선을 다하시면 합격으로 가는 길이 이번 시험이나, 다음 시험으로 연결 될 것입니다.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강조드리고 싶어요!!!

유상통 수강후기
 저는 2022년에 강의보단 내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그냥 가장 싸고 괜찮아보이는 강의를 선택했는데, 시험이 다가올수록 크게 실망하였고 강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유상통을 알게되었고, 23년 시험을 준비하게된다면, 꼭 수강할 것이라고 다짐했었습니다. 그래서 23년 1월에 유상통 결제를 하고, 직장병행을 하며 시험을 다시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없기에 1월에는 컴퓨터일반 강의 심화를 시작했고, 뭔가 유상통은 다르다는걸 느꼈습니다. 이전에는 그냥 관련된 내용을 되는데로 알려주는 강의를 들었었다면, 유상통은 어느파트에선 뭐가 중요하고, 어떤부분이 어떤식으로 출제되는지를 명확하게 알고 알려주시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른 과목은 알려주지 않아도 어느 정도 알수가 있는데, 컴퓨터일반은 정말 어려워서 이 부분이 큰 차이로 느껴졌고, 이렇게 체계적으로 가르쳐주시는 부분이 부족한 제 실력을 확실히 업그레이드 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라이브 특강
 그리고 저는 공부를 시작하고 머지않아, 유상통에서 큰 애정을 느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부분은 라이브 특강입니다.
유수샘의 라이브 특강은 정말 최고입니다. 저는 베이스가 있는 편이라서 컴퓨터일반을 제외하고는 타과목 강의는 필요한 부분만 듣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그런데도 수강료가 하나도 아깝지 않습니다. 이 라이브 특강만으로도,,
라이브 특강은 힘들고 외로운 수험생활에서 한줄기 빛..과 같았습니다. 매일 그 시간이 기다려졌고, 지루하도록 아침부터 공부하다가도 그 시간 기다리면서 버티고, 소통하면서 공감대도 형성되고, 너무 좋았습니다. 그저 너무 감사합니다...
컴일은 정말 라이브특강만 따라가면된다? 정말 너무너무 정확하게 맞더라구요!!!!! 라이브특강 따라가고, 주말 이용해서 복습 약간, 기출문제 위주로 풀었습니다. 저는 솔직히 이론은 너무 지루해서 기출문제 푸는 방식, 랜덤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유수샘이 찍어주신 부분에서 문제가 나와서 시험 때 문제풀면서 계속 웃음나왔어요.. 선생님 너무 대단하세요.. 확실히 요령이 있으십니다. 타사와 정말 차별화 되어있어요 유상통은!!!!!!!!!!!!!!!!!!! 라이브 특강 짱이에요..

우금 공부방법
 
저는 금융쪽 베이스가 있는 편이어서 시작은 조금 수월했습니다. 그러나, 우금 과목 특성상 정말 꼼꼼하게 봐야하기 때문에 90퍼센트까지 공부가 된 상태에서 나머지 10%를 어떻게 채우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선 고민석샘과 이종학샘 강의를 들었을 때에도 타사와 큰 차별점을 많이 느꼈고, 확실히 명확하게 이 과목을 파악하고 계시고 설명해 주시는구나를 느꼈습니다. 선생님이라면 당연한 부분일수도 있는데, 과목특성상 우본 자료를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사 강사분들의 강의를 들었을때 엥? 그건 아닌것 같다 라는 판단이 들때도 있었거든요. 
저는 재시였기 때문에 우금 자료를 읽다가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강의를 보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아는게 많아질 수록 세세한 것들이 보여서 오히려 뒤로갈수록 강의를 많이 참고했던 것 같습니다. 

 합격자 선배님들 후기를 보면 빠르게 회독 20-30번 그 이상, 그리고 기본서만 계속 보신분이 많았습니다.
사람마다 조금 다르지만, 저는 빠르게 회독하는 것 보다 한번 회독할 때 최대한 많은 것을 머리에 넣는게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저의 회독 수도 20회?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금 문제집이 저는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서 똑같은 것만 계속 보다보면 정말 사소한 것들이 눈에 안들어옵니다.
물론 초반에는 사소한 것을 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고득점을 위해서는 시험이 다가올수록 사소하게 말 바꾸어 나올 수 있는 부분들에 초점을 맞추어서 공부를 해야합니다. 여기서 또 제가 느낀 차이점이 유상통 선생님들이 제공해주시는 문제집입니다.
특히 고민석 선생님 문제집은 유상통회원이 아니면 구입할 수가 없습니다. 근데 저는 고샘 문제집 퀄리티가 너무 좋다고 느꼈고,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고 싶어서 시중에 있는 다른 선생님 문제집도 구입했었습니다.
물론 다른 선생님 문제집도 좀 더 다양하게 풀 수 있다는 방면에서는 도움은 되었습니다. 
그러나, 고민석 선생님보다 부족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고민석샘이 계리직 최초 우금 강의 하셨다고 들었는데, 그만큼 가장 완벽하게 이 과목을 파악하고 계신다고 느꼈습니다. 타사 샘들 문제에서는 세금 부분이나, 잘 이해 못하시고 낸 것 같은 문제들이 간혹 있었는데, 고샘 문제는 너무 좋았습니다. 이것도 유상통을 선택하길 잘했다 생각했던 큰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나중에 합격하게된다면 고샘 문제집 너무 좋다고 꼭 쓰고싶었습니다.! 
아, 그래서 우금은 그만큼 다양한 시각으로 보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기본서만 보면 눈에 안들어오는 것들이 많더라구요. 기본서 한 번 봤으면, 문제집 한 번 보고, 다시 기본서, 그리고 문제집풀면서 기본서 관련 페이지 펴서 그 페이지 한 번 더 보고, 이런 방식으로 회독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봉투 모의고사 난이도 최고, 문제 퀄리티 최고입니다. 지금 이렇게 나열해보니 유상통 커리큘럼이 정말 너무 좋았네요. 감사합니다.

보험파트 공부방법
 보험은 사실 다들 상품때문에 어려워하시는데, 저 역시 시작 전 막막함에 어렵긴 했습니다. 그러나 공부하고 보면 난이도 자체는 가장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보험파트에서 특히 꼭 이야기하고 싶었던 부분은 대부분 수험생들이 특약은 버리고 주계약이라도 외워야겠다, 이런식으로 말하시는걸 봤는데, 그것이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보험파트는 보다보면, 그 상품별로 특이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 부분이 먼저 학습되어야합니다. 그렇다고 특약을 달달외우라는게 아닙니다. 모든 상품에 포함되어있는 주계약? 외워봤자 시험에 나올만한 특징이 아니잖아요. 물론 이 상품에는 주계약 내용이 사망보험금뿐이라면, 충분히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외우기도 간단하고요. 결과적으로 상품별 특징, 거꾸로 그 특징에 해당하는 상품이 뭔지, 이런 방식으로 외우다보면 양이 많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플러스 사망보험금을 주는 보험이 몇개 없는데, 그것을 따로 정리해서 외우고, 보통 50%이상 장해일 때 지급되는것이 어떤 보험상품에는 80% 이상이여야 지급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걸 따로 정리해서 외웠습니다. 이밖에도 추려보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실제 그렇게 정리했던 것이 봉투모의고사에도 나왔고, 선생님들 문제집을 풀다보면 알게되는 것들도 분명히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제 시험에도 당연하구요. 
우금은 정말 꼼꼼히 공부가 되어야 하지만, 보험 상품파트는 중요하고 특징적인걸 위주로 스스로 정리하여 공부하시면 많이 도움되실 겁니다.
가끔 누군가 정리해주길 원하고, 선생님께 요청하시는 분들을 봤는데, 상품은 정말 스스로 정리하여야 합니다. 스스로 정리하면 정말 많은 내용이 내것이 됩니다.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걸 억지로 외우기 보단, 정리를 하면서 오 이건 여기에만 해당되네? 아 이상품하고 이상품은 세트다. 이러면서 잘 외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름 비슷한 상품끼리 묶어서 정리하세요. 온라인 상품이랑 오프라인 상품이 세트로 묶이는 게 정말 많습니다. 그렇게 묶으면 나이, 기간 이런것들도 세트로 외울수가 있어서 훨씬 쉽습니다.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기
 저는 지루하면 너무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자기만의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는 법을 터득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태블릿을 샀는데, 태블릿 화면으로 문제풀고 강의듣고 하는게 처음에 너무 재밌더라구요, 프린트물이나 책 보는건 지겨웠는데 그렇게 하니 또 색다른 기분이 들어 흥미를 느끼곤 했습니다. 
그리고, 기화펜도 사용하지 않다가 나중에 써봤는데 글씨가 날아가는게 너무 흥미롭더라구요.. 그러면서 또 다시 문제푸는게 재미있어지고, 또 봉투모의고사로 문제를 푸는데 그렇게 문제를 접하니 또 다르게 느껴져서 풀이를 꼼꼼하게 했는데, 상당히 도움되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우금 관련해서는 중간중간 카드, 보험 등 우체국 사이트에서 구경하고 둘러보면 더 이해가 잘 되고 도움이 되더라구요.
우표나 엽서 사진도 한 번 찾아보구, 그러면 또 약간의 흥미가 생깁니다. ㅎㅎㅎ
공부는 재미없어요..정말 노잼 그자체.. 그럼에도 자기만의 지루함을 극복하는 방법을 아주 조금이라도 찾는게 공부를 이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아, 그 중에 라이브특강도,, 저의 지루함을 깨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었고, 소소한 행복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오늘 필기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저는 지방이라 인원이 적은 편이었고, 유상통 컷트라인 예측할 때 컷트라인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유상통 수강생이더라구요... 그래서 변수가 있을 것 같아 불안한 마음으로 합격자발표 확인을했는데, 정말 100%,,, 제 생각엔 이번에 저희 지역은 거의 100% 유상통에서 합격자가 나왔을 것 같더라구요.. 정말 대단하신 것 같고, 왜 여기에서만 합격자가 나올 수 있는지, 정말 몸소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ㅎㅎㅎ 저는 유상통의 진가를 앞으로 시험보실 계리직 공시생 분들이 알게되었음 좋겠어요^^!
원래 최종합격은 아니라서 간단하게 쓰려했는데 쓰다보니, 유상통에 너무 감사해서 나름 정성들여 후기를 작성하게되었네요..
면접도 잘 봐서 꼭 최종합격하고싶네요. 감사했습니다. 남은 시간들도 잘 부탁드려요!!!

 
최상단 올라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