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7건 합격수기 확인하기
합격자수 1위

2024년 합격수기

HOME 합격수기 2024년 합격수기

합격수기
[서울청] 20대 커트라인 최종합격수기
DATE
2024-10-17
NAME
강나영
조회수
2,739
강나영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4년 서울청 최종합격한 20대 재시생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공부를 하며 불안하고 힘든 순간들이 많을 텐데 조금이나마 저의 합격수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부산이 본가여서 22년도에는 부산청으로 시험을 응시하였고, 이후에 수도권으로 취업이 되어서 서울청으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년도 부산청 경쟁률이 정말 높고 뽑는 인원도 적었는데 제가 서울청을 지원할 수 있게 하늘이 도와주는 건가 싶을 정도로 이번시험에서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22년도 시험이 끝나고 1급을 바로 취득해두어서 한국사 시험 접수에 대한 불안은 덜어두고 퇴사 후 바로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기간

초시 22.01.01 ~ 22.05.14 (130일) / 부산청 지원 (1문제 차 필기 불합격)

재시 24.01.22 ~ 24.07.20 (180일) / 서울청 지원 (커트라인 최종합격) 

 

과목별점수 (서울청 커트라인 86.25)

우편 100점 / 예금 85점 / 보험 100점 / 컴퓨터일반 60점 (영어 6개)

 

최종합격 소감

제 수험번호가 최종합격자 명단에 있는 것을 보고 그동안 마음 고생한 날들이 스쳐지나가면서 눈물이 많이 났습니다. 초시때는 공부하면서부터 힘들어서 많이 울었던 반면에, 재시때는 커트라인이어도 ”나는 무조건 된다“ “내가 안되면 누가 계리직 공무원 하나” ”솔직히 나 안뽑으면 계리직 공무원의 미래가 어둡다“ㅎㅎ 뭐 이런식으로 마음 속에서는 불안한 생각이 들더라도 겉으로는 매일 긍정적인 말을 내뱉고 마인드 컨트롤 하며 무던하게 준비했던 것 같아요. 최종합격을 하니까 정말 모든 걸 보상받는 기분이었고,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온전한 나의 노력으로 시험에 합격을 하고 면접을 통과하여 ”최종합격“을 해봤다는 경험 자체가 정말 값지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러분들도 이런 행복한 감정을 꼭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포부

공직생활을 하다보면 힘들고 지치는 순간도 분명 있을텐데 공무원이 되기 위해 간절하게 노력했던 순간들을 잊지 않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오랫동안 근무하고 싶어요. 또 제가 작은 것에도 잘 웃는 편인데 동료와 고객에게 따듯하고 정많은 우체국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_<

 

필기시험 준비 노하우

1.순공시간 기록하기

저는 열품타 어플은 따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공부시간을 타인과 비교하게 되는 것이 저에게 스트레스를 줄 것 같아서 아예 그런 환경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에 공부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매일 공부가 끝나는 저녁에 공부시간을 기록하고 그날의 공부 집중도와 감정을 일기쓰면서 마인드컨트롤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수쌤이 저의 공부기록에 좋아요를 눌러주셨는데 마치 선생님께서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라고 말씀해주시는 것 같아서 힘든 수험기간을 잘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시간으로 다른 수험생과 비교하기 보다 어제보다 더 나아지는 스스로의 모습에 집중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유상통 우예보 ox 및 자투리 시간 활용

매일 기본서를 회독하다보면 지치는 날이 있는데 그럴땐 유상통에 있는 오엑스 문제를 풀면서 마치 게임하듯이 우예보를 공부했었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스터디카페에 가자마자 외워지지 않는 것을 적은 포스트잇을 한번 쭉 읽고 시작하거나, 예금과 보험 상품을 작은 종이에 적어서 들고다니면서 외웠습니다. 안외워지는 것을 무작정 하루만에 외우려 애쓰기 보다 여러번 자주보면서 자연스럽게 외워지도록 했습니다. 또 집에 있는 모든 벽에 포스트잇을 붙여서 우예보를 암기하고, 자투리와 쉬는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선 이해 -> 후 회독

초시때는 이해를 하기 보다 모든과목을 무작정 암기하려고 했는데 재시때는 이해를 먼저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우편은 암기가 주된 과목이지만, 예금과 보험은 이해를 제대로 해야 회독을 빠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모르는 개념이 있으면 유튜브를 찾아서라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예금 기본서 5장이 읽기가 굉장히 힘든데 형광펜을 이용하거나 어려운 개념을 교재 빈부분에 저만의 방식으로 요약해서 적어두었더니 회독 할때 속도가 붙어서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예금과 보험은 완벽하게 이해를 하면 휘발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번에 예금점수가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아서 아쉽지만, 그래도 초시때보다 점수가 더 올라서 이해 위주의 공부방법이 제게 잘맞았던 것 같습니다.

계리직 준비하는 수강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 

“쉴 때는 푹 쉬어야 공부할 때 더 집중해서 잘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재시때 공부기간이 6개월이어서 짧기도 하였고, 4월부터 100일이 남았을 때는 모든 수험생이 그렇겠지만 쉬는날없이 혹독하게 공부 했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할 때 저는 밥을 먹으면 집중이 안되어서 정말 배에서 꼬르륵 소리 안날만큼 최소한으로 먹으면서 6개월을 보냈던 것같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했더니 7월달 들어가서 부터는 몸이 너무 힘들어져서 억지로라도 시간내서 밥한끼는 제대로 먹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하루쯤은 쉬어주는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예 하루를 통으로 쉬면 불안해서 공부시간을 조금 줄이면서 체력관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수험생과 비교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모두의 공부스타일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주변의 작은 말한마디에도 흔들릴때가 있는데 스스로를 믿고 공부를 해나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페에서 하는 여러 말들에 크게 마음쓰지 말고 유상통에서 하라는 대로 잘따라가고 있으면 잘하고 있는 거니까 본인을 믿고 공부했으면 좋겠습니다.

 

유상통 선생님들에게

우선 유수쌤에게 감사하다는 말 꼭 전하고 싶습니다!! 라이브방송을 하시면서 선생님도 많이 힘드셨을텐데 항상 수험생들 불안하지 않게 멘탈관리에 도와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지치지 않고 수험기간을 잘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준비하면서 모의면접 봐주신 오인혁 선생님과 조별코칭해주신 이아람 선생님을 만나게 되어서 정말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받았고 커트라인이어서 어쩌면 필기보다 더 힘든 면접 준비였는데 선생님들께서 충분히 잘해낼 수 있다고 응원을 해주셔서 자신감 가지고 면접준비해서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상통만 생각하면 정말 감사한 것 밖에 떠오르지 않네요. 주변에 계리직 하려는 분 있으면 무조건 유상통 추천할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합격인증샷

강나영님 필기 합격수기입니다.
수험기간
초시 22.01.01 ~ 22.05.14
재시 24.01.22 ~ 24.07.20

과목별 점수
우편 100점 / 예금 85점 / 보험 100점 / 컴일 60점
(평균 86.25)

공부방법
1. 우편일반 
(고민석T : 북적북적 / 예상문제집 / 핵심체크응용)
우편은 책을 모조리 외운다는 생각으로 회독했습니다
기본서 기준 3일에 1회독 -> 2일에 1회독 -> 1일에 1회독
이렇게 시험이 다가올 수록 회독수를 높여서 완벽하게 암기하려 했습니다. 계속 똑같은 걸 암기하면서 힘든 순간도 있었지만, 꼼꼼히 회독해야 100점 받을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이겨냈습니다
시험치는 날 당일에도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우편은 빠르게 1회독 하였습니다.

2. 예금일반
(이종학T+고민석T : 북적북적 / 예상문제집 / 핵심체크응용)
예금은 이종학쌤의 강의를 빠르게 들으면서 이해를 먼저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모르는 개념이 있으면 유튜브로 영상을 찾아보면서 끝까지 이해하려했습니다. 이후 고민석쌤 강의를 천천히 보면서 기본서의 문장을 하나하나 암기했더니 빠르게 개념이 이해되고, 머릿속에 오랫동안 남아있었습니다.
예금은 우편과 달리 무조건 암기가 아닌, 이해 후 암기!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초시때는 예금 공부하면서 많이 힘들었는데 두명의 선생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하니까 재시때는 좀 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3. 보험일반
(김종희T+고민석T : 예상문제집 / 합격문제집 / 핵심체크응용)
보험은 김종희쌤의 강의로 전체적인 흐름을 보려고 했고 예금과 마찬가지로 이해를 먼저 하는데에 집중했습니다. 초시때에는 보험이 정말 생소해서 힘들었지만 김종희쌤이 보험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강의를 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따라갔습니다. 무엇보다도 합격문제집이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예금과 마찬가지로 고민석쌤 인강을 들으면서 디테일을 잡고 회독을 반복했습니다

우예보는 노력하는 사람이 점수 잘받는 시험 같습니다. 그만큼 정직한 과목이고 기본서 보는게 정말 힘들어도 매일 붙잡고 보면 좋은점수는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4. 컴퓨터 일반
컴일은 진짜 유수쌤입니다!! 유수쌤이 제시한 학습방향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기본강의 -> 심화강의 -> 라이브강의(1300제+기출)
그리고 유수쌤이 만든 워크시트 자료 업데이트 될때마다 그날 바로 풀었고 엑셀강의도 선생님이 들어라고 하는 시기가 있는데
그때 맞춰서 공부했습니다
컴일에서 그렇게 좋은 점수를 받지는 못해서 정말 아쉽지만 그래도 맞춰야하는 문제들은 맞추려고 노력했습니다
우예보에 비중이 높아서 컴일을 최소 1시간이라도 하려고 노력했고, 매일 오후 9시 라이브 특강에 참여해서 유수쌤과 컴일을 함께 공부해서 어려운 컴일에서 이정도의 점수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5. 기초영어
제인쌤 커리 그대로 따라갔고 매일 아침에 30분씩 영어 하면서 감각을 잃지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베이직 기본서 -> 문제풀이 -> 동형모의고사 10회분

서울청 커트라인이 86.25여서 불안한 마음이 크지만
면접도 정말 후회없이 열심히 준비해서 커트라인도 최종합격 할 수 있다는거 꼭 최종합격수기 작성하면서 인증하겠습니다!
유상통이 제시한 방향으로 면접 준비 잘해서 올해 하반기에는 제 목에 공무원증 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필기합격수기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신 선생님들 모두 정말 감사합니다.
최종합격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최상단 올라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