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1건 합격수기 확인하기
합격자수 1위

2025년 합격수기

HOME 합격수기 2025년 합격수기

합격수기
부산청 재시생 최종합격 수기
DATE
2025-09-24
NAME
김하빈
조회수
344
김하빈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Q.공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수험기간은?
계약직을 전전하며 30대를 맞이했습니다ㅜㅜ 직장에 대한 고민중 막연하게 공무원의 꿈이 있었고, 타직렬 대비 영어과목이 없는 계리직을 알게되었어요. 한국사도 까다롭게 나온다고 알았는데 검정제로 대체되고나니 도전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수험기간은 2년가량, 이번 시험은 재시였어요!

Q.과목별 점수는?
우편80/예금100/보험85/컴영40(영어2문제)=평균76.25(커트라인+2)

Q.합격 소식을 들었을 때의 느낌은?
발표 전 날 조원들 다 같이모여서 마지막 아니면 새로운 시작이될 소감들을 나눴었어요!!
너무 너무 좋은분들과 조를 이뤘어서 결과를 떠나 계속 연락하고 지냈음 싶었는데 전원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뤄서 두배 세배로 기분이 좋습니다!!~~

면접끝나고 공허함~ 2주가 1년같이 느껴졌어서 전날까지는 하나도 긴장이 안됐었어요. 저는 직장인이라 출근해서 회사 컴퓨터로 확인할 예정이었는데 9시 정각되니 갑자기 미친 듯이 떨리더라구요ㅠ
일 다 끝나고 확인해야지... 하고 오후 일까지 끌어하고 있었는데 조원분이 톡오셔서 우리 다 붙었다구.... 그제서야 확인해보니 면접란에 합격 글자가!!!!
울면서 냅다 비상계단가서 전화를 돌렸는데 남자친구말고는 아무도 안받아서 눈물이 쏙들어감ㅠ~~
이런 호들갑+안심+기쁨이 무색하게 지금은 또 내가 시험을 치뤘던가??싶은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ㅎㅎ
곧 연수받고 발령받고하면 그때 또 내가 진짜 공무원이 되었구나!! 느낄 수 있을것 같아요!!

Q.앞으로의 포부나 다짐은?
원래 그 자리였던 듯, 능숙하고 잘 적응해내는 계리원이 되고싶습니다!! 이전에 많은 직장들을 거치며 어느 일이든 노고가 있고, 힘든 시기가 있다는 것을 잘 알게되었어요. 분명 일하며 애로가 생길테지만 그때마다 준비했던 시간, 같이 노력했던 조원들, 결과를 기다리던 기분들을 상기시키며 원동력으로 삼겠습니다!!

Q.과목별 공부 방법은?
우예보는 정말 쌩암기 과목이라 단어장에 모든 문장들을 빈칸화하여 등록한 후 달달 외웠습니다. 상대평가이다보니 이런거까지 외워야돼??싶은 것도 그냥 못 넘어가겠더라구요. 특히 예금은 세부이율도 가능한 다 외우려했고 법령도 보고 간 덕에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암기과목 특성상 눈에 자주 바르는게 답인 것 같아요. 암기짱이라는 어플을 활용해서 평상시에는 태블릿으로 외우고, 이동시간을 고려한 핸드폰에도 원보카 어플을 통해 계속적인 암기생활을 했습니다. 
너~~무 안외워지는 파트는 인쇄를 해서 들고다녔고, 보험상품은 적극 종희쌤의 강의를 활용했어요!! 또 내가 확실히 외운게 맞나싶을때 OX퀴즈와 문제집을 활용하여 테스트를 봤습니다. 문항마다 몇번씩 풀라고 칸이 세개가 있잖아요?? 다 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모든 문제집을 세번이상 풀었던 것 같아요.

컴일은 양이 방대하고, 제가 이해력이 좋은 편이 아니라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었어요. 회사 출근하면 오전에 무조건 컴일+점심먹고 이후에 우예보 중 랜덤으로 골라 학습하는 루틴이었습니다. 
재시라 베이스는 알고 있는 상태에서 심화+만점대비+기출 순서로 수강하였고 개념을 알아도 심화해서 나오면 또 영 알수가 없게 돼버려서ㅜㅜ 유상통 문제은행에서 해당 단어를 검색하면 나오는 다양한 유형들의 문제를 풀어도 봤었어요. 또 유수쌤이 자체제작해주시던 모의고사까지 컴일에 많은 시간과 애정을 부은것에 반해 점수는 좀 부끄럽지만ㅜㅜ 유수쌤 커리대로만 하면됩니다!!

영어는 문법이 아예 안돼서 처음부터 다지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들 것 같아 버렸습니다...! 모의고사 풀때도 앞에 대화형 2문제는 무조건 맞췄어서 2+a로 생각하고 응시했는데 정말 딱 2문제 맞았어요.

Q.유상통 강의와 콘텐츠 활용은 어떻게 했는지?
OX퀴즈와 우취월장 적극 추천드립니다!! 공부는 손에 안잡히고 가만히 있자니 맘이 불편하던 날이 참 많았어요. 그럴땐 OX퀴즈로 경쟁도 하고 모르는 부분 다시 짚어가면 죄책감을 좀 덜 수 있더라구요. 순위권에 올라가는 내 닉넴을 보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었습니다ㅎㅎ

암기팁 콘테스트할때 많은 분들이 유용한 팁을 우취월장에 많이 올려주셔서 체크카드+예금상품 부분에서 인용도 많이 했습니다!! 강의듣다 질문사항 생길때 QnA에 올리면 종종 다른 수강생분들이 대신 답변도 해주시고, 저 또한 카페에서 모르는 부분을 도움 많이 받았어서 인강사이트중 제일 단합력이 좋은데가 아닐까??싶어요ㅎㅎ

Q.힘들었던 순간과 극복 방법은?
반드시 붙어야만 하는 명분을 만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가장 큰 지원군이자 원동력인 남자친구와 상의 끝에 급여가 더 적고, 공부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직장으로 이직을 했던건데 과정이 영 시원치않으니 +알바 병행을 권유받았었습니다. 공무원이 되면 겸직을 못하니 꼭 붙어서 그만둬야지....라는 독기로 편의점에서 공부했던 기억이나요ㅋㅋ

그리고 난 당장 공부를 해야하는데 일을 자꾸 시키시니 짜증이 나더라구요???ㅜㅜ 원래 해야 마땅한 일인데~~~ 퇴사욕구를 키우면서 이거 아니면 안된다라는 생각을 하다보니 초시때 전업으로 했을때보다 순공시간은 훨씬 짧은데 효과적으로 공부가 됐었어요. 
공부가 너무 안되고 의지가 자꾸 흐트러진다면 상황이나 환경을 바꿔보시길 적극 추천드려요!! 적어도 1~2년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공부 방법이나 전업/병행 여러가지를 시도해보며 나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Q.후배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응원 메시지는?
제가 합격하고나서 엄마가 가장 놀래셨어요! 진짜 한평생 공부해본적도 없고 학창시절때는 꼴등 앞자리까지도 해봤거든요. 부끄럽지만 제가 해낸거면 승산이 있는 직렬입니다! 게다가 유상통처럼 광고나 홍보에 치우치지않고 수험생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해주는 곳이 있으니 올라오는 강의+커리큘럼+또 면접까지 믿고 따라가심 될 것 같아요. 
시기의 차이일 뿐 반드시 할 수 있습니다! 

Q.유상통이나 과목 선생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의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건 강사들이 내 수준을 고려해주냐??였어요. 많은 샘플강의를 들었지만 입문하게했던 유수쌤부터 종희쌤.. 민석쌤.. 종학쌤.. 강의는 수강하지 않았지만 응원 영상으로 보탬이되어주신 도끼쌤.. 제인쌤.. 면접에 도움을 주신 면쌤.. 아람쌤.. 지혜쌤.. 태헌쌤까지... 기초부터 차근차근 따라올 수 있게 해주셨던 강사님들이 계셨어서 오늘같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ㅜㅜ 이제 위드유수를 못본다니 아쉬워요. 항상 좋은말씀, 격려, 조언 두고두고 상기시키며 지내겠습니다. 넘 넘 감사합니다... 파워감사!!!!!!!!!!!!!!

Q.합격 인증샷 첨부(필수)


김하빈님 필기 합격수기입니다.
직병 재시생입니다!! 회사가 공부를 적극 권장하는 분위기라 출근하면 오전에 컴일, 오후에 우예보 랜덤으로 골라 학습했습니다. 
주3일 퇴근후 편의점 아르바이트도 했었는데 편의점 특성상 손님있든 없든 우예보 자료보면서 휘발되지않도록 눈에 발랐어요!!

우편80/예금100
우예보는 정말 쌩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해서 기본서의 모든 내용의 문장을 빈칸화해서 달달 외우고 다녔습니다. 
단어장에 등록하니 상품/체크카드 제외하고도 외울게 2,000개 가량 되더라구요ㅎㅎ
틈날때마다 보면서 퀴즈맞추듯 풀고 100일 깨지고는 안외워지던것만 분류해서 집중적으로 암기했습니다. 
이번에 한번 더 생각해보아야하는 응용문제가 많았지만 개념을 알고있다면 어려움없이 풀 수 있는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우예보는 유상통 홈페이지의 OX퀴즈+다른분들이 올려주시는 우취월장 암기팁을 많이 활용하였어요!!
공부가 손에 안잡히고 너무 하기싫을때는 OX퀴즈풀면 공부쉰다는 죄책감이 좀 덜하고 복습하는 효과가 있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우편은 ~거나, ~이면서, ~날, ~다음 날과 같은 디테일이 중요하고
예금은 전체적인 큰 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금은 이종학 선생님 문제집이 그런 내용을 잘 반영하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보험85
갓종희십니다ㅜㅜ 24년 초시준비때 맨땅에 헤딩으로 상품 공부, 막바지에 상품 추가...이슈로 거의 보험때문에 포기했다 봐도 과언이 아닌데 재시때는 종희쌤 강의를 들으면서 상품이 가장 자신있고 재밌는 분야가 되었어요!!
틈날때마다 빈 종이에 상품 이름, 특징 적어나가는 식으로 복습하고 종희쌤이 자체적으로 내주시던 상품 모의고사도 빠짐없이 출력해 풀었습니다!! 유상통 항시 접속해계시면 유수쌤, 종희쌤이 정말 자주 다양하게 관련 자료와 문제들을 올려주시기 때문에 놓치지말고 적극 활용하셨음 좋겠습니다!!

컴영40
컴일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지만 점수는 과락을 겨우 넘겨서ㅜㅜ 그래도 써보자면 저는 초시때 기본강의를 수강했어서 25년 대비때는 심화부터 강의를 돌렸습니다! 심화-만점대비-기출순으로 수강하였고 내용을 이해하더라도 응용으로 출제되면 당황스러우니 유상통 문제은행에서 타직렬에서 어떻게 출제됐는지를 중심으로 풀어보고 복습하였어요. 
유수쌤은 컴강의 말고도 학습하는데 여러가지 조언과 복돋아주시는 말을 많이 해주셔서 정말 담임선생님같은 분이셨어요!! 시험치기 전 날까지 올려주시던 자료들 빠짐없이 읽고 풀어갔는데 많이 득점하지 못해 아쉽습니다ㅜㅜ 
영어는 기초수준인데 처음부터 공부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할 것 같아 별도로 공부하진 않았습니다! 모의고사때도 항상 대화형 2문제는 맞췄어서 2+a로 생각하고 응시했는데 정말 딱 2문제 맞았어용. 

저는 정말 의지박약에 공부라곤 한번도 해본적 없는데 유상통이 끌어주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이 기세 그대로 취합까지 가보겠습니다. 넘 감사드려요!!~~~~~~~~
할 수 있 다!!!!!!!!!!!!!!!!!


 
최상단 올라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