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합격수기

HOME 합격수기 2021년 합격수기

합격수기
국방부 전산직 9급 필기합격 수기
DATE
2021-08-25
NAME
박규연
HIT
3,554
안녕하세요 국방부 전산직 9급 필기합격 수기입니다.

저의 공부 시간은 특별한 약속이 없는 날을 제외하고는 매일 했습니다. 
하루에 8시간씩을 목표로 정했지만 사실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집중이 잘 되지 않는날은 계속 앉아있어봤자 도움이 하나도 되지 않아서 그날은 하루 쉬거나 몇 시간 뒤에 공부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절대 스트레스 받으면서 하면 안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듀온을 선택한 이유는 저는 군무원을 목표로 준비한거기 때문에 오로지 군무원만을 위한 학원이 필요했습니다.
다른 학원들은 공무원 위주 학원들이 대다수였기 때문에 군무원을 타깃으로한 에듀온을 알게되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국어
국어는 문법을 먼저 공부하였는데 사실 처음에는 막막했습니다. 외울게 너무 많아서 이걸 어떻게 다하나 생각했는데 
송은영 선생님의 인강 덕분에 큰 어려움 없이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어문규정 같은거는 양이 너무 많으니까 한번에 다 외우려는 생각보다는
하루하루 분량을 정해서 꾸준히 읽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문법은 노력한 만큼 점수가 나오기 때문에 힘들더라도 다 맞힐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문학의 경우는 중요한 키워드에 동그라미, 세모 등 표시해 두었고 지문에서 가장 하고 싶은 말(결론)을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또 읽으면서 내용이 대충 어떻게 진행될지 예측하며 읽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결국에 정답은 그 지문안에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세요.
저는 문학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고전문학같은 경우 현재 우리말과 달라 해석하기 어려웠고 작품이 너무 많아서 공부한 작품이 나온다는 보장이 없어서 어떻게 공부해야할까 생각했는데 저는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의 마음을 공감(?)하면서 읽었고 단어들에 함축적 의미를 생각하면서 읽었습니다. 

컴퓨터일반
컴퓨터일반은 세 과목중에 가장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시간을 가장 많이 투자해서 그런지 몰라도 자신 있었습니다. 
공부하기 전에는 계산문제도 많고 수학적 성격이 강하게 있을 것 같았는데 막상 공부하다보니 계산 문제는 별로 없어서 좋았습니다.
컴퓨터 일반은 인강을 전체적으로 한 번 들었고 그 후에 기출을 풀기 시작헀습니다. 기출은 항상 나오는 문제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자주 나오는 문제들은 중요한 거니까 틀리지 않게 그 문제에 관련된 이론 강의를 다시 한 번 듣는 것도 추천합니다. 
어려운 문제가 있어도 친절한 유수쌤의 인강을 들으면 그 부분을 시원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Q-CODE를 사용하여 모르는 문제만 빠르게 찾아서 들을 수 있는것도 좋았습니다.  한 강의에 100장이 넘는 PPT 준비하신걸 보면서  많은 정성과 노력이 들어간 인강을 듣고 있다는걸 감사하게 생각했습니다. 
   
정보보호론
정보보호론을 공부할 때는 기출 위주로 공부하였고 자주 나오는 문제들을 중점으로 공부했습니다. 
세 과목 중 가장 빠르게 풀 수 있는 과목이고 시험 볼 때도 정보보호론을 빠르게 풀고 나머지 과목들에 시간을 더 많이 투자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손경희 선생님의 인강을 들었고,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하는 부분은 체크해 주시고 시험에 관련된 좋은 말씀들도 많이 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모의고사는 풀지 않았습니다. 모의고사 풀 시간에 기출 한번 더 보자는 생각으로 기출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기출이 그만큼 중요하고 선생님들도 기출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기출로 공부하면 무난하게 합격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투자하느냐 인 것 같습니다. 시험을 마치고 아쉬움은 항상 남지만 최종 합격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규연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최상단 올라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