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합격수기

HOME 합격수기 2021년 합격수기

합격수기
육군 통신직 최종합격 수기
DATE
2021-10-21
NAME
손은지
HIT
6,948
안녕하세요! 육군 통신직 군무원 합격생 손은지입니다.
 
저는 이번에 감사하게도 고득점으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필기에서 합격커트보다 30점 가량 높게, 면접도 무난히 잘 보아 넉넉한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공부시작 과정부터 면접까지 상세하게 적어보았으니, 군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 시험을 준비하게 된 동기
 
저는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싶어, 원래는 공기업 전산직과 통신직을 병행하며 준비했습니다.
전산직과 통신직은 일부 과목이 겹치기 때문에 병행하며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공기업 전산직렬, 통신직렬 모두 필기시험에 합격하여 면접과정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업 기술직은 극소수만을 뽑다보니(정말 많아야 20명), 떨어진 경험도 많습니다.  공기업은 굉장히 문이 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친구가 군무원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알게 되면서 연락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군무원도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것과 역대급 채용소식을 들으면서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에듀온을 선택한 이유
 
저는 3년 전에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했었는데, 유수선생님의 유튜브에 올라온 정보처리기사 강의들을 보면서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수업 들으면서 유수선생님의 열정적이고 실력있는 모습에 팬이 되었습니다ㅎㅎ 그때부터 에듀온과 저의 인연이 시작되었네요~
 
그러고 취업준비를 하면서 에듀온에서도 전산직 관련 강의와 군무원 맞춤 강의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유수샘 컴일과 송은영 선생님 국어를 신청하며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에듀온 선생님들은 진짜 믿고 들으셔도 됩니다. 영상, 음성, 화질도 다른 사이트 강의보다 훨씬 퀄리티가 높고 우수합니다^^
(제가 타 사이트 강의를 많이 들어왔지만,  에듀온만큼 깔끔하게 정리된 곳은 없는 거 같아요!)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신청했지만, 지금와서 보니  면접 선생님들도 그렇고 선생님들마다 다들 실력이 너무 좋으시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3. 과목별 학습법
 
1) 국어
송은영 선생님이 재밌으시기 때문에 인강 들으면서 웃은 적이 많았네요. 옆사람이 이상하게 쳐다본 적도...ㅋㅋㅋ 선생님 덕분에 수험생활하면서 한번이라도 더 웃게 된 거 같습니다. 감사해요ㅎㅎ
무엇보다 재미도 재미지만 잘 가르치세요! 송은영 선생님 커리큘럼대로 잘 따라가면서, 모르는 거 생기면 질문도 하면서 학습하시면 됩니다.
 
좀 더 보충 설명을 하자면,
국어는 모든 직렬 공통과목이고 난도도 어렵게 출제되는 편이라서 탄탄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저는 전공과 국어 5:5 비율로 공부를 했을 만큼 국어도 신경을 써서 준비했습니다.
 
국어는 크게 한자, 문학, 비문학, 관용표현(속담, 고유어)으로 나뉩니다.
군무원 시험은 특이하게 문법과 어휘파트 비중이 높습니다. 그래서 문법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한자나 속담 등도 버리지 말고 시간투자를 해야 고득점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에는 국어가 복원된 문제였다면, 작년부터는 공개가 되어서 그런지 올해시험 문제가 복원 문제들 스타일과는 좀 달랐습니다. 복원 문제에서 자주 출제된 문제가 실전에서는 안 나온 것들도 꽤 있었어요. 하지만 시험이라는 것은 어떤 문제가 나올지, 어느 부분을 겨냥해서 나올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모든 영역을 고루고루 탄탄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방법은, 회독입니다. 문법 60강, 한자 60강, 문학/비문학과 기출문제 합해서 총 200강 이상의 강좌 양이 됩니다. 좀 많긴 하지만. 저는 그래도 모두 4번 이상 보았습니다.
두 번째 까지는 무슨 말인지 잘 모르고 듣게 됩니다. 하지만 3번째부터는 깨닫는 것도 늘어나면서 아는 범위도 점점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확장해가면서 아는 것을 넓혀 가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전공
 
통신은 유수선생님 전산강의 중 통신파트 강의가 있습니다. 통신 프로토콜, OSI 7계층 등등 통신직렬에서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 역시 국어와 마찬가지로 3~4회독을 하면서 저절로 암기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통신직도 전혀 문제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국가직/지방직 공무원 기출문제를 보면서 어떤 문제들이 자주 출제되는지에 대한 경향도 파악하시고, 선생님 교재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들을 접해보면서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공개되지 않아서 불안한 마음이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서에 있는 기본 내용에 충실하게 공부했더니 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본 내용을 잘 공부한다면 실제 시험장에서도 오답을 잘 걸러내실 수 있을 거예요.
 
 
또 공부하다 잘 안되고 어려운 부분은 따로 그 강의 부분만 발췌해서 들으면서 모르는 부분을 채워나가시면 됩니다.
 
전산 직렬을 준비하시는 군무원 수강생분들도, 유수 선생님 커리큘럼대로 잘 따라가시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시험 유의사항 & 팁
 
필기시험이 75분에 75문항입니다. 즉 1분에 1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마킹까지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압박이 굉장히 큽니다.
팁을 드리자면, 오래 걸리고 어렵다 싶으면 시간 끌지 마시고, 바로 다른 문제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문제를 붙들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그리고 한번 풀고 다시 돌아와서 풀 수 있는 시간적 여유도 없기 때문에, 한 번에 제대로 푼다는 마음으로 풀어야 합니다.
 
 
4. 생활 관리법(시간, 체력)
 
저는 아침형 사람입니다. 밤 9시가 넘어가면 피곤하면서 집중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차라리 아침 일찍 7~8시쯤 시작해서 밤 8~9시에는 공부를 마무리하는 방향으로 시간계획을 세웠습니다.
 
사람마다 집중이 되는 시간이 각자 다르다고 합니다. 각자가 공부가 잘 되는 시간을 아실테니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계획을 잘 세워서 공부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체력을 위해 매일 1시간은 걷기 운동이라도 하려고 했습니다.
몸이 건강해야 공부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수험생들 모두 몸 관리에 소홀히 하지 마시고 건강관리를 잘 하시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또 책상에 앉아있어도 잡생각도 많이 들고 답답하고 힘들 때는 차라리 붙들고 있기 보다는 나가서 바람 쐬면서 걷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5. 면접 준비
 
필기 결과가 나오고 3주 가량 뒤에 면접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3주는 짧을 수도 있습니다. 면접은 단기간에 절대 안 되고, 그 전에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저는 기존에 공기업을 준비하면서 스터디원들과 준비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필기시험을 마치고 나서 괜찮게 점수가 나왔다 싶으면 바로 면접 준비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에듀온에서는 면접강의모의면접까지 다 챙겨주십니다.
에듀온 면접 선생님들(오인혁 선생님과 면쌤) 정말 실력이 좋으십니다.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이때 정말 에듀온 선택하길 너무 잘했다고 생각했어요!!ㅎㅎ
 
 
6. 면접 후기
 
면접은 면접관 3명(군무원, 군인, 교수님)과 지원자 1명이 들어가서 다대일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각자 질문하는 분야가 다릅니다. 군무원 면접관분은 군무원으로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군인 면접관분은 군인과 군무원의 차이와 상사의 업무 등에 대해서, 교수님은 전공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각자 1~2개씩 질문을 받았습니다.
 
제가 질문받았던 내용은
 
-군인과 군무원의 차이
-군무원 준비 과정과 힘들었던 점
-수험공부 외에 배우고 있는 것 등
-상사의 부당한 업무
-프로토콜 관련
-4차 산업혁명 관련
-마지막 할 말
 
 
10분 이내로 진행되며 면접 분위기는 압박 분위기보다는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모의면접 때 압박질문을 많이 받았던 터라, 실전에서는 편안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면접 준비할 때는 압박 질문 위주로 잘 대비해서 준비하셔야, 실전에서 더 편안하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감 있고 예의 있는 태도를 갖추며 차분하게 대답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면접에서는 얼마나 직렬과 일에 대해 알고 있느냐를 평가하기보다는, 그 사람의 ‘인성’이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우리 조직에 잘 적응하고 헌신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태도’를 많이 보기 때문입니다.
 
면접에서 살짝 말을 더듬거리기도 했지만, 차분하게 답하려고 노력했더니,
면접관께서 “떨릴텐데 차분하게 잘 말하고 계시네요~” 해주시면서 제 긴장을 풀어주시기도 했습니다.
떨리지만 차분하고 자신감 있게 말하려는 저의 모습들이 면접관 분들에게 좋게 보였던 거 같습니다.
 

 
7. 마지막 할 말 & 응원메시지
 
선생님들께 응원을 받았던 제가, 지금 이렇게 응원 메시지를 쓰게 되니 기분이 새롭습니다^^
 
공부하면서 외롭고 힘들 때가 많았습니다. 부모님 몰래 눈물 흘린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수험생활이 있었기 때문에, 제 자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며 저를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던 거 같아 참 소중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군무원 수험생 분들!
다들 시간이 지날수록 힘드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으면 군무원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스스로를 매일매일 ‘잘했다. 수고했다, 할 수 있다.’ 라는 말로 칭찬하고 다독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힘들 때는 맛있는 것도 드시고 휴식시간도 가지시면서... 그렇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다 보면, 결국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

저의 진심어린 후기가 에듀온 선생님들과 수강생 분들에게 많은 힘과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필기부터 면접까지 탄탄하게 챙겨주신 에듀온 관계자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 드립니다. 정말 든든한 가족 같아요!~ㅎㅎㅎ
 
수험생 분들도 힘내시고! 저또한 군무원으로서 국가와 국민의 안보를 위해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모두들 파이팅 하세요~♡

 
 
손은지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손은지님 필기 합격수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육군 통신 합격생입니다.
일단 저는 에듀온에서 송은영샘 국어 강의와 유수샘 컴퓨터 일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번에 합격커트라인보다 무려 35점 이상 높게 점수가 나왔네요^^ 너무 기쁩니다 !!! 

저의 공부 비결(?)은 바로 복습! 인데요,
선생님들이 매 강의에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계속 반복해야 하는 것이 공부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다보니. 돌아서면 까먹고, 또 까먹고,,,
그 과정이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습니다.  자꾸 까먹는데 자꾸 집어넣어야 하니까요...ㅎㅎ 
하지만 그 고통을 인내하면 어느 샌가 장기 기억속으로 들어가 있고, 시험장까지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인드 컨트롤이 공부만큼이나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힘들 때도 공부가 무척 안될 순간이 너무 많았지만, 그때마다
자신을 믿고, 스스로를 계속 다독이며,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잘 하고 있어. 난 멋있어! 이런 생각들을 해주었습니다.
이게 진짜 중요합니다... ㅠㅠ 단기 공부가 아니라 1~2년 정도 잡고 하는 공부기 때문에 힘든 시간들이 많으실 거에요. 
그래서 제 마음을 잘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합격 후기를 쓸 수 있게 되어 너무너무너무너무 기분이 좋고 감사합니다.
또 에듀온 선생님들의 올라온 응원영상 보면서 힘도 많이 얻었습니다 ^^
모두 감사드립니다 에듀온 가족 여러분~ ♥ 힘내서 면접 준비도 잘 해보겠습니다~~~ 파이팅!
최상단 올라가기 버튼